안녕하세요, 오늘은 DEX(탈중앙화거래소)의 대표주자인 dYdX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dYdX는 거버넌스토큰의 에어드랍으로 인해서 주목을 끌었습니다.
당시에 거래소에 지갑을 연동시키고 거래한 금액(Volume)에 따라 dYdX 거버넌스 토큰을 차등지급 했는데,
토큰이 각 메이저 거래소에 상장되면서 단순히 참여만 한 사람들이
계정당 1000만원 이상의 수익을 얻어 시장의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상장된 후에도 초반에는 좋은 흐름을 보여주며
상장가로부터 약 2배 가까운 추가적인 상승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dYdX가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단순히 유니스왑,
1인치와 같은 유형의 거래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dYdX 는 DEX 거래소임에도 불구하고 트레이딩 뷰(Trading view) 차트제공 및 USDC(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한 무기한 선물거래를 지원했기 때문에 탈중앙화거래소 붐이 일었을 때 가장 유망한 거래소로 주목받았습니다.
기존의 DEX 거래소들은 차트 뷰를 제공하는 기능이 없었고 단순히 Swap을 통해 코인을 교환하는 형식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물거래까지 지원하는 dYdX는 기존에 없던 프로토콜을 만들어 내어 시장에서 갖는 가치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소의 필수적인 조건인 유동성 또한 Layer 2 도입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량 또한 뒷받침 된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dYdX는 단순히 거버넌스토큰(코인)을 거래소의 지분을 보유하는 것으로 규정하지 않고, dYdX 토큰을 스테이킹 하거나 스테이블코인(USDC)를 스테이킹 하여 거래소에 유동성을 제공함으로써 수익창출이 가능한 구조를 제공합니다.
이는 거버넌스 토큰을 이용한 수익창출이 가능한 모델로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dYdX의 새로운 DEX 시스템과 토큰을 통한 수익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하기에 매력적이라 생각되는데요.
국내 유명 블록체인 투자사 해시드(Hashed) 및 a16z, 안데르센 호로위츠 등 영향력 있는 투자자들이 백커로 있어 초기 투자에 참여했기 때문에 프로토콜에 대한 투자에 대한 신뢰도 또한 높습니다.
결론
저 또한 dYdX를 통해 거래를 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실사용자의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후에 다시 DEX가 시장에서 주목받게 되었을 때 반드시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가상화폐가 제도권의 관심을 끌면서 중앙화 거래소들이 프랑스나 유럽과 같은 국가에 본사를 세우려는 모습이 보이고, 미국 또는 중국에서 중앙화 거래소에 대한 강력한 제제가 주어진다면 크립토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주목받는 곳은 탈중앙화 거래소가 될 것입니다.
DEX 중 dYdX는 유일하게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한 무기한 마진거래가 가능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이 한가지 특징만으로도 충분히 투자 인사이트가 있는 프로토콜이라고 생각됩니다.
본 글에 포함된 정보는 언급된 투자, 펀드, 또는 상품에 대한 투자 혹은 거래 제안이 아닙니다. 귀하는 이를 세무, 법무 또는 투자 자문으로 간주하거나, 언급된 투자, 펀드, 또는 상품이 특정 투자자에게 적합하다는 추천으로 간주하지 않아야 합니다.
댓글